본문 바로가기

미라클한 정보

태풍 4호 예상 진로 자세히 보기 (7월 2일)

4호 태풍 에어리가 발생하여 우리나라를 향해 오고 있는 중입니다. 태풍 4호 예상 경로 및 우리나라에 어떻게 영향을 줄지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4호 태풍 에어리 이동 경로 예상

우리나라 기상청에서 7월 2일 새벽 4시 업데이트한 통보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기상청 태풍통보문 바로가기

 

기상청의 사세 예상 경로를 보면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 같지는 않아 다행이지만, 일본과 우리나라 남동부 지역의 사이, 즉 대한해협으로 관통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면 간접 영향권에 놓일 수 밖에 없게 됩니다.

 

강도, 반경, 이동속도 예측

 

태풍의 강도 예측을 보면 중심기압이 최대로 낮아져도 990헥토파스칼 정도이고, 최대 풍속은 시속 100에도 도달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다행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태풍의 발생 위치는 보통 더 남동쪽에서 발생한 후 세력을 확장하면서 우리나라로 오는 것이 일반적인데, 아직 본격적인 태풍 발생 시기가 아니어서 최대한 늦게 태풍이 된 태풍 4호 에어리입니다.

 

오키나와 남동쪽에서 북진중에 있으며 오키나와를 관통해서 제주 남해상에서 북동쪽으로 방향을 트는 경로입니다.

 

상세한 예상경로 보러가기(기상청)

 

 

보다 자세한 한국 기상청 이동 예상 경로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기상청 예상 경로

 

또한 태풍이 우리나라 근처에 오게 되면 위성영상으로 태풍 위치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상 위성인 천리안에서 촬영한 우리나라 주변의 위성영상입니다.

 

태풍이 우리나라로 다가오는 3일 정도 뒤에는 뚜렷하게 보일 것입니다.

 

태풍 위치 위성영상확인

 

북미합동태풍경보센터(JTWC)

북미합동태풍경보센터에서 예측하는 태풍의 경로입니다. 무더운 날씨 때문인지 벌써부터 2개의 태풍이 동시에 활동하고 있습니다.

 

북미합동태풍경보센터 바로가기

 

 

이곳에서는 기상청보다는 조금 더 남쪽에서 동쪽으로 방향을 틀어서 일본으로 갈 것으로 이동 경로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예측 모델은 수시로 바뀌니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최신 예상 경로를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합동태풍경보센터 4호 태풍 경로예상

 

일본기상청 예상 진로

일본 기상청에서도 우리나라보다는 예상경로가 자국인 일본으로 관통할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 역시 수시로 업데이트 되니, 제가 캡쳐를 올리는 것보다는 아래 링크에서 직접 확인하시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아래 바로 갈 수 있는 링크를 눌러서 향후 예상 진로를 확인하세요.

 

일본 기상청 예상진로

 

대만 기상청 경로 예상

태풍에 대해 민감한 나라들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비롯, 일본, 대만, 필리핀입니다. 이 국가들의 태풍 정보는 매우 예민하게 검토하는 편이므로 참조하면 좋습니다.

 

대만 기상청에서는 우리나라 부산을 스쳐 지나갈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제발 틀리기를 기원합니다.

 

대만 기상청 진로예상

 

각 예측 모델 경로 확인

GEF, GEPS, 앙상들 등 여러 예측 모델에 대한 용어들이 나오게 되는데, 이런 정보를 모두 모아서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트로피컬 티드비츠에서는 각 종 예상 정보 및 적외선 영상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호 태풍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에서 자세한 내용들 확인이 가능합니다.

 

4호 태풍 정보 종합보기

 

이상으로 태풍 4호 예상 경로에 대한 정보와 관련되어 다른 국가들이 예보하는 정보들을 보는 방법에 대한 정리를 마칩니다. 우리나라에 별 피해주지 않는 태풍이 되기를 바랍니다.